티스토리 뷰

[주식투자교과서] 특별한 벤더가 제공하는 다운스트림 투자의 묘미

 

 

 

 


글로벌 기업들 중에서 초일류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기업의 벤더가 된다는 것은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 자체만으로도 경제적 해자를 구축한 것으로 인정해줄 수 있습니다. 장기 성장추세를 시현할 수 있는 구간에서 벤더의 지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면 그 기업은 강력한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이란 꼬리표는 아무 기업에게나 달아줄 수 없습니다. 캐논 도키, ASML, 램리서치 등과 같은 기업은 높은 진입장벽으로 시장에서 1위 기업이란 수식어를 달고 있으며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확대되고 있는 기업이 있다면 그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경제적 해자도 없이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글로벌 기업의 벤더가 되기 위해 많은 검증 혹은 인증 시간이 소요됩니다. 대규모의 자본이 있어야만 1차 관문을 통과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기술적인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어야만 1차 관문을 통과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벤더가 된다는 것 자체가 진입장벽일 수 있습니다.

 

벤더가 되고 특별히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획득한 기업을 찾아냈다면 그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그 기업의 성장과 더불어 행복한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뉴파워프라즈마, 하나머티리얼즈 등의 기업은 강소기업이며, 성장하는 시장 안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기업들입니다.

 

 

 

유일한 기업이 되거나 시장 1위 기업이 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어떤 기업의 사업 중의 전체 혹은 일부가 유일한 기업 또는 시장 1위 기업이라는 지위를 획득한 상태라면 (또는 그 가능성이 무척 높은 상태라면) 장기투자할 수 있는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벤더의 지위를 오랫동안 유지하면서 양호한 현금흐름을 만들어냈던 기업들은 생각보다 더 긴 성장을 나타냈으며 그와 함께 주가도 오랫동안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만루홈런을 칠 수 있는 기업을 찾아내기 위해 이러한 부분들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