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도체시황] 반도체 관련 기업에 투자하려면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 세 번째

 

 

 

 

 

오늘은 반도체 관련 기업에 투자하려고 할 때 고려해야 하는 것들 중에서 투자시점과 기업 선정에 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물론 반도체 공정소재업체에 관해서도 이야기할 것이구요.

 

 

 

반도체 수요 증가는 반도체 공급 부족을 발생시키며 이에 따라 반도체 가격인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때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의 기업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어나게 됩니다. 물론 판매량이 늘어나서 실적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판매단가의 상승으로 실적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특별한 투자 없이 판매단가의 상승으로 실적이 좋아지고 현금흐름이 좋아지는 것이므로 반도체 생산기업으로서는 무척 행복한 일이 될 것입니다. 이번의 DRAM의 가격인상은 모바일향 수요 증가로 시작해서 서버향 수요 증가로 이어지면서 발생했습니다. 서버향 수요는 계속 강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적어도 올해 하반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NAND의 가격인상은 HDD를 대체하고 있는 SSD의 수요 증가, 고용량 탑재로 인한 모바일향 수요 증가, 서버향 수요 증가 등으로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의 반도체 생산기업들은 DRAM보다 NAND 투자에 더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공정 전환에 따른 Capa Loss 등을 감안할 때, DRAM 공급 증가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DRAM 가격은 2018년에도 강세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에 NAND는 공급 초과 현상이 2018년 상반기를 지나면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NAND 가격인하 현상이 나타나면서 NAND 수요가 더 늘어나는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생산기업에 대한 투자시점은 반도체 수요 증가로 공급부족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로 봅니다. 그리고 가격인상 추세가 완만해질 때에는 매도포지션을 고려하는 편입니다.

 

AMAT, 램리서치, 원익IPS, 테스 등등의 반도체 공정장비업체에 대한 투자시점은 반도체 생산기업의 CAPEX 지출이 늘어나는 때입니다. CAPEX 관련 공시나 발표가 나오면 주가의 상승이 시작되는데 그 까닭은 반도체 공정장비의 수주가 CAPEX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3D NAND에 대해 강점을 갖고 있는 반도체 공정장비업체라면 지금도 투자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NAND에 대한 투자는 2020년까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반도체 공정소재업체에 대한 투자시점은 반도체 공정장비가 입고되고 반도체 생산량이 늘어나기 시작할 때입니다. 보통 반도체 공정장비의 리드타임이 12개월에서 16개월 사이이므로 이 부분을 고려해서 투자시점을 잡아볼 수도 있습니다.

 

 

 

반도체 생산기업과 반도체 공정장비업체에 대한 밸류에이션 평가가 박한 이유는 반도체 수요와 공급에 따라 업황의 변화폭이 크기 때문입니다. 이익의 급증과 급감이 반복되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양호한 현금흐름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인 것이지요. 반면에 반도체 공정소재업체는 역성장이 거의 없고 안정적이고 양호한 현금흐름을 나타내기 때문에 꽤 높은 밸류에이션을 부여받게 됩니다.

 

그래서 투자시점을 정할 때 반도체 생산기업과 반도체 공정장비업체는 고PER 상태에서 매수하고 저PER 상태에서 매도하는 투자전략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반도체 공정소재업체는 저PER에서 매수해야 하므로 투자방법에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투자했을 때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기업은 식각공정이나 증착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이 두 공정은 공정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공정에 비해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3D NAND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DRAM보다 NAND에 대한 투자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반도체 공정소재업체 중에서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에 투자하게 될 경우 훨씬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도체 생산량이 늘어날 때 소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이익 모멘텀이 강하게 발생하게 되고 주가도 급등하는 모습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3D NAND의 식각공정, 증착공정과 관련된 소재 혹은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투자히기에 좋은 기업입니다. 높은 진입장벽을 갖고 있는 기업이라면 반도체 생산량 증가와 더불어 공급부족 현상이 심화되면서 자주 설비증설을 진행해야 하며 그 결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급증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공급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향후에도 수요가 증가할 수밖에 없는 반도체 공정부품이나 소재를 만드는 기업이라면 지금도 투자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3D NAND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공정부품이나 소재 중에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면 그 부분에 주목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투자를 시작해서 적어도 2년 이상 투자할 수 있는 경제적 해자를 갖고 있는 기업이라면 투자해도 좋을 것입니다.

 

 

 

다음에는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소재를 만드는 기업에 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