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주식시장 약세 배경] 미국 주식시장 약세장 시현의 배경 

 



미국 주식시장이 약세장 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부분에 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S&P500지수의 흐름을 보면 2월과 3월에 연속 하락하였고 4월에도 하락추세가 이어질 수 있는 그림입니다. 그리고 지수 위치는 지난해 12월보다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직 추세가 바뀌었다고 말할 정도는 아니지만 지켜져야 할 지지선에서 이격이 축소된 상태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의 장기상승추세는 기업의 실적 성장과 밸류에이션의 상향으로 나타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지나오면서 밸류에이션은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 보입니다. 밸류에이션에 대한 부담이 시장에선 악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호실적이 발표될지라도 강한 이익 모멘텀을 보유하지 못할 경우 매도세가 나타나면서 주가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에 진입한 투자자들은 매도 기회가 생기면 매도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듯한 분위기입니다. 또한 올해 1월과 2월에 진입한 투자자들도 마찬가지로 매수세 쪽보다 매도세 쪽에 더 가까운 투자심리에 갇혀 있는 듯 합니다.

 

미국 주식시장의 장기상승추세에 대한 부담은 약세로 지수하락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나면 해소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부담이 충분히 해소되고 나면 다시 상승세를 나타낼 것입니다. 그러나 이 조정이 어디까지 이루어질 것인가에 관한 것은 현재 불확실합니다. 지난 저점이 지켜질 수도 있고 더 아래에서 저점이 형성될 수도 있습니다.

 

 

 

올해 1분기 실적은 전반적으로 좋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2분기 이후의 실적도 좋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다소 부정적인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2분기 실적 컨센서스도 생각해야 할 요소입니다.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FAANG과 반도체 섹터의 강세가 나타나기 전까지 조정이 나타나는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FAANG의 강세가 다시 시작되면 조정은 어느 정도 마무리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미국 주식시장의 약세 배경에는 밸류에이션 부담 외에도 국채 금리상승이라는 부분도 있습니다. 아주 오랫동안 저금리 상태가 유지되면서 풍부한 유동성으로 투자환경이 좋았기 때문에 금리상승은 갑자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주당기업가치를 평가할 때에도 금리상승은 부담스러운 것이고 기업에서 자금을 조달할 때에도 불리해지는 것이기에 금리상승이 시작되는 것은 심리적으로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심리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려면 기업의 이익이 더 좋아질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타내는 섹터들이 나타나야 합니다. FAANG이 그런 모습을 보여준다면 미국 주식시장은 강세를 나타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트럼프 리스크입니다. 트럼프의 정책으로 인해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혼재하고 있으며 리스크와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분쟁과 보호무역주의도 그 한 예가 됩니다. 트럼프 리스크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주식시장에서 좋아할 수 없는 부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트럼프의 정책 때문에 발생 할 수 있는 불확실성은 제거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항상 주식시장의 할인 요소로 작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