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요일에 생각하는 월요일] 



미국 주식시장 주봉챠트는 기대감을 갖게 하기에 충분하다.

 

 

 

 

우리나라 주식시장과 상관관계가 높은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와 나스닥지수의 흐름이 꽤 좋아보이는군요. 주간 기준으로 보니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2주 동안 각각 4.98%, 2.49% 상승하며 조정을 어느 정도 회복하는 모습입니다. 또한 나스닥지수도 2주 동안 각각 5.31%, 1.35% 상승하며 역시 좋은 모습입니다.


나스닥지수


출처: Google Finance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의 최근 6개월 지수흐름인데 전고점을 돌파할 수 있는 위치까지 상승한 상태입니다. 브이자 반등이 나타나면서 빠르게 회복하는 그림이며 투자심리가 급격하게 좋아지면서 전고점을 돌파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연준의 통화정책 기조가 긍정적이라면 주식시장은 강세장으로 가는 여정을 다시 보여줄 것입니다.

 

 

 

다음은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의 주봉 챠트인데 한 번 감상해보겠습니다.

 


 

 

20주 이평선에서 지지되고 5주 이평선을 회복한 긍정적인 모습입니다. 급락 후 급등의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주에 전고점 근처까지 상승하게 된다면 다시 상승추세를 이어가는 그림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보이는 것은 긍정적인 요소가 더 많습니다. 급락의 대부분을 회복하였기 때문입니다. 악화되었던 투자심리가 좋아지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있는 상태이므로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FAANG을 비롯한 다수의 기업들의 데이터 센터 투자가 많아지면서 서버향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반도체 섹터의 실적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영업이익과 EPS 증가는 좋은 소식입니다. 지난해 성장보다 둔화되겠지만 성장이 여전히 계속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섹터의 고점 논란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지만 올해 1분기에도 예상과 달리 좋은 실적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입니다. 만약 1분기 실적발표에서 서버향 수요가 반도체 성장을 견인하면서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여주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흐름도 좋아질 것입니다. 물론 서버향 수요가 올해 내내 성장 모멘텀이 되는 분위기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 EPS 현황




출처: 다음금융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우리나라 주식시장을 지지하는 버팀목이 되고 금리상승과 인플레이션에 따른 이익 성장이 기대되는 섹터의 이익 모멘텀이 가시화된다면 코스피시장과 코스닥시장은 강세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지수흐름이 상방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면 한 두 번의 짧은 조정 후에 상승추세를 나타내게 될 것입니다. 이때 숙고해야 할 것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현재의 포트폴리오가 최선인지 여러가지 측면에서 다시 한 번 살펴봐야 합니다. 시장을 리딩하는 주도주 섹터에 있는 주식이 포트폴리오에 있는지 봐야 합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현재의 국면과 시의에 적절한 주식이 포트폴리오에 있는지 보는 것입니다. 시대를 대표하는 주식은 강세를 나타내며 다른 주식에 비해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그런 주식을 보유했을 때 시장대비 더 나은 결실을 거둘 수 있습니다.

 

다음은 리스크 관리가 잘 되어 있는가입니다. 리스크는 상방리스크와 하방리스크 두 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하방리스크는 일반적으로 현금비중을 높이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투자자의 특성과 성향에 따라 그 비중을 정하고 분할매수나 분할매도를 통해 리스크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상방리스크는 강세장에 대한 대비가 적절하지 않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적절하지 않은 주식비중, 잘못된 주식 선택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장대비 나쁜 결과를 내고 있을 때 포트폴리오를 돌아보고 새로운 투자전략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다만 시간차에 의한 착시현상도 있으므로 기업가치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적이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한다면 강한 매수세 유입으로 주가는 상승하기 마련입니다.

  

이번주는 투자전략을 세우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초기에 적절하게 대응할 경우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큰 그림에서 미국의 주식시장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금리상승과 인플레이션이 나타나는 시장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는 전략을 세우면 좋을 것입니다. 외국인 매수포지션이 나타나고 있는 섹터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ETF로 인한 매수세가 나타날 수 있는 주식들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투자전략의 교집합을 구하기 위해 KRX 300, 주도주 섹터, 이익 모멘텀, 외국인 매매포지션, 기관 매매포지션 등등을 고려하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